산업기사 자격증/소방 설비 산업기사

2021 소방설비산업기사 전기,기계까지 알아보기

0희망0 2023. 1. 14. 16:3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방설비산업기사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증을 처음들어보신분들도 많을텐데요.
불이 날 가능성이 있는 모든 곳에서는 필수적으로 방화 관리자를 고용해야합니다.
방화관리자는 반드시 소방설비 (산업)기사자격증을 가지고있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소방 설비 산업기사는 어떤 일을하며, 어떻게 취득할수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소방설비 산업기사란?]

-소방설비 산업기사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소방시설을 설치하거나 소방시설을 점검, 정비 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을 말하는 것입니다.

건물이 점점 커지고 높아지고 밀집됨에 따라, 화재시 재산과 생명의 피해가 더욱 커지게됩니다. 그래서 소방설비 산업기사는 화재를 예방하고 소방시설을 이용한 초기진압 위하여 방화 관리자의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증의 종류]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소방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입니다.
크게 전기 분야기계 분야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기계분야의 소방설비산업기사기계계통으로 작동하는 건물소방시스템인 소화기, 옥내, 외소화전, 스프링클러, 포소화설비,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할론 소화설비 등의 관리,감독 을 담당합니다.



전기분야의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계통으로 작동하는 건물소방시스템인 자동화재탐지설비, 비상경보 설비, 비상콘센트 설비, 비상조명 설비, 전기화재경보기 등의 관리, 감독을 담당합니다.



현장에서는 기계분야 소방설비 산업기사가 좀 더 우대 받는다고 하는데요.
전기 분야에 비해 더 많은 소방 설비에 대해서 배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방법]
-검정시험
-자격평가형 자격제도


소방설비 산업기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응시하기 위해서는
큐넷 (www.Q-net.or.kr)에서 시험을 접수하면 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증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기술자격소지자관련학과 전공자 그리고 순수 경력자에 한해서 시험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네이버지식백과,소방설비 산업기사(전기),


하지만 최소 6개월 안에라도 소방설비산업기사를 이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이번 년도에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항목에 소방설비산업기사 (기계, 전기) 가 신설되었기 때문입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국가가 지정한 교육,훈련기관에서 성공적으로 교육,훈련을 이수를 했을 때 검정시험과 똑같은 자격증을 받을 수있다는 것 입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증 신청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기술 자격증을 찾고있다면?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 https://wecanrestart.tistory.com/m/17

 

국가 기술 자격증을 찾고있다면?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과정 평가형 자격증' 찾고있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는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자격제도인 것같습니다. 하지만 점차 과정

wecanrestart.tistory.com



[시험 일정]
소방설비 산업기사 시험일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소방설비산업기사는 정기시험으로 1년에 3회 치뤄집니다.
대체적으로 3월,5월,9월에 필기시험이 치뤄지고, 실기 시험이 4월,7월,11월에 치뤄집니다.
자세한 시험 일정큐넷에서 확인 할수있습니다.




이 정보들이 도움이 되었나요?
현대사회에서 소방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만큼 많이 필요해지는 소방설비산업기사!
정말 매력적인 직업인 것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