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자격증/소방 설비 기사

소방 설비 기사 (전기, 기계) 준비 해볼까?

0희망0 2023. 1. 14. 16:35
반응형

소방 설비기사 자격증을 따는 법 찾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방 설비 기사 자격증 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날 점점 더 건물이 커지고 , 건물 간 간격이 좁아지면서, 불이 났을 때 빠른 진화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화재의 예방과 초기진압의 중요성이 커졌는데요.
이에 따라 소방설비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를 제정했는데, 이것이 소방설비기사 자격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소방 설비기사는 소방시설공사 또는 정비업체 등에서 소방시설공사의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소방시설공사를 시공, 관리하며, 소방시설의 점검·정비와 화기의 사용 및 취급 등 방화 안전관리에 대한 감독,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및 피난 등의 훈련을 실시하는 방화관리자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소방 설비기사 자격증은 국가 기술 자격으로서 정년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래서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분들이 소방 설비기사 자격증을 많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재 위험성이 커지면서 소방 관련한 인력수요가 늘어 20-30대부터 소방 설비기사를 준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소방설비기사 따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자격증 따는 법
[순서]
1. 시험일정
2. 응시자격
3. 필기시험/실기시험
4. 공부 방법
5. 소방 설비 기사 진로


[시험 일정]
소방 설비기사 시험은 정기시험으로써 매년 3회 정도 시험이 있는데요.
2021년에는 3월, 5월, 9월에 필기시험이, 4월, 7월, 11월에 실기시험이 있습니다.
시험을 보기 위해선 원서접수기간에 접수해야 합니다.
가장 최근 자인 2회 정기시험 원서접수기간은 4월 12일부터 15일까지입니다.


출처:큐넷(www.q-net.or.kr)



수수료는 필기시험은 1만 9400원, 실기시험은 2만 2600원입니다.
원서접수 시간은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 까지니 소방 설비기사시험 보기 원하시는 분들은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응시자격]
소방 설비기사 시험은 안타깝게도 응시자격 제한이 있는데요.
관련 대학 졸업자 및 관련 기술자격소지 후 1년 이상의 경력이 되어야 소방 설비기사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2114&docId=1054041&categoryId=42114



참고로 관련학과 졸업자 중 산업기사 수준 훈련과정 이수자는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를 통해 수료하는 것을 뜻하는 것인데요.
과정 평가형은 나라에서 국가 전략산업으로 지정한 자격증을 국비지원 교육으로 들을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과정 평가형 자격증에 소방설비 산업기사가 있기 때문에 수료 후 2년의 경력이 있으면 소방 설비 기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소방설비기사는 [전기분야]와 [기계분야]로 나뉩니다.
전기와 기계의 필기시험 과목은 조금 다른데요. 표로 한번 보겠습니다.

기계에 경우 과목이 소방원론, 소방 유체역학, 소방관계법규,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전기의 경우 과목이 소방 원론, 소방 전기회로, 소방 관계 법규, 소방 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총 4가지 과목이며, 소방원론과 소방관계법규는 공통과목입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선다이며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점수는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 ]
실기시험은 기계분야는 소방기계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이고, 전기분야는 소방 전기시설 설계 및 시공 실무입니다.
3시간 동안 모두 답을 서술해야 하는 필답형이며 객관식은 없습니다.
합격기준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맞아야 합니다.


[공부 방법]

필기시험 문제는 대부분 문제은행 식으로 나옵니다.
물론 소방설비기사는 난도가 높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도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소방설비기사 공부의 토대는 기출문제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론의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모든 것을 외우는 것보다 기출문제집을 풀어보며 이론을 추가로 공부하고 정리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책

앞서 말했듯 기출문제집을 기본으로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보문고에 검색했을 때 TOP3 문제집입니다.
1위~3위 모두 가장 유명한 공하성 교수의 문제집이네요.
내용이 꼼꼼히 정리되어있어 독학하려는 소방설비기사 수험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카페
소방설비기사를 공부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문제나 정보가 필요할 때 혼자서 고민하는 것보다 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하면,
더 수월하게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소방설비기사 관련 카페 중 가장 큰 커뮤니티인 '소방설비기사 한 번에 합격하기'라는 카페가 있습니다.
소방 설비 기사에 관심 있다면 혼자 공부하지 말고 함께 공부하는 것도 합격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진로]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으로는 다양한 직업군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소방공사, 대한 주택공사, 전기공사 등 정부투자기관,
각종 건설회사, 소방전문업체 및 학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산업구조의 대형화 및 다양화로 소방대상물(건축물·시설물)이 고층·심층화 되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등으로 재해발생 위험요소가 많아지면서 소방과 관련한 인력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소방설비 관련 주요 업무 중 하나인 화재 관련 건수와 그로 인한 재산피해액도 당연히 증가할 수밖에 없어 소방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방설비기사는 안전관리 직무이기 때문에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소방 설비 기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